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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Windows 2012/2008/2003 서버는 살아 있는데 서비스만 죽어 나도 모르게 업무가 중단되었던 적은 없던가요?
모든 프로그램과 업무 어플리케이션이 버그(Bug) 없이 100% 완벽하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요?

    잘 돌아가던 업무 서비스가 알 수 없는 에러(Unknown Error)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.
    서비스가 죽은 것은 나중에야 알게 되고 시스템 관리자께서 취하시는 일들이란 제어판에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거나 아니면 서버를 리부팅하는 방법들입니다.

[서비스키퍼 제품소개 PDF]

서비스가 죽어 있다니!

    "윈도우 서버에서 전자상거래 웹 프로그램이 죽었대요... IIS(Internet Information Server) 서비스가 죽어서 그렇대요. 평소에는 잘 돌아가던 것이 한 달에 한 두 번 이런 일들이 벌어지니 참! 늦게서야 서비스가 죽은 것을 알았지 뭡니까? 그 동안 고객들이 전자상거래를 이용도 못했겠네요. 와! 고객에게 미안해라..."

    자주 이런 일들이 있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? 컴퓨터 기계실에 사람을 하루종일 서비스 장애 복구를 위해 상주시켜야 할 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.

서비스가 중단되면 안 되는데

    프로그램이 장애가 발생한다 하더라고 자동으로 다시 서비스가 시작되어 서비스가 계속 수행되어 줄 수 있다면 서비스 장애로 인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    서비스키퍼(Service Keeper)는 고객의 업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Windows 2003/2000/NT 시스템의 서비스를 백그라운드에서 죽었는지 살았는지 계속 감시합니다.
    시스템 관리자께서 특정 서비스를 계속 운영하고자 한다면 이를 서비스키퍼에 간단히 등록만 하여 주면 지정된 서비스는 계속 서비스 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.

서비스키퍼(Service Keeper)의 기능

    ServiceKeeper는 Windows 2012/2008/2003 서비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주요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.

   서비스 장애 모니터링

  • 서비스 운영 상태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윈도우 서비스 운영 상태 (실행, 대기중, 중지 등)
    • TCP/IP 서비스 운영 상태 (PING, HTTP, FTP, SMTP, POP3, NNTP, TELNET 등)
    • 파일 시스템 (파일 크기, 파일 수, 디스크 여유 공간)
    • 이벤트 로그 필터링 (특정 이벤트 ID 가 발생)
    • 프로세스의 메모리와 CPU 사용
    • 시스템 성능 모니터의 임계 값
    • 커스텀 스크립트(Custom scripts) (고객이 작성한 VBScript 의 조건)
    • 프로그램 종료 코드 (고객이 작성한 에러 코드)

      ....

 

   서비스 장애 자동 복구
  • 서비스 장애 발견 시 ServiceKeeper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선택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중지된 서비스 다시 시작 (종속 서비스 복구 여부 선택)
    • 서비스의 프로세스 강제 끝내기
    • 다른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 실행
    • 다른 서비스를 시작
    • 고객 작성 스크립트 실행 (고객 작성한 VBScript)
    • 시스템 종료 및 리부팅
    • 파일 정리 (이동, 삭제, 복사 등)

      ....

 

   서비스 스케줄링
  • 서비스의 시작, 중지, 다시 시작, 일시 중지 등의 서비스 상태를 예약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. 가령, 특정 서비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만 제공하게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.
      

    ....
  • 모든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메모리에 보통 개비지(garbage, 쓰레기)를 남기게 됩니다. 만약 새벽에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한번씩 죽였다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개비지 없이 서비스 업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이는 또한 서비스의 장애를 극소화하여 줍니다. ServiceKeeper는 서비스의 스케줄링에 의하여 서비스를 항상 새로운 상태로 동작할 수 있게 합니다.

   장애 통보 기능

  • 서비스키퍼에서 감지한 서비스 장애와 복구 작업의 모든 결과는 아래의 방법으로 관리자에게 통지 하여 줍니다.
    • 이메일 (SMTP)
    • 윈도우 메시징 (Net Send)
    • 고객 프로그램의 구동 (pager, SMS, 기타)
    • SNMP Traps
    • 고객 작성 스크립트 실행 (고객 작성한 VBScript)
    • HTML 로그 (원격지에서 웹 브라우저로 서비스키퍼 로그파일 조회)
    • 이벤트 로그
   모니터링 통계
  • 서비스키퍼는 모니터링 대상 서비스에 대해서 아래의 통계 값을 제공합니다.
    • 가용 현황 통계 : 가용시간(Up time), 장애시간(Down time)
    • 장애 감지 통계 : 장애 발생 수, 최근 장애 발생 일자, 최근 실행 일자
    • 복구 통계 : 복구 성공 회수, 복구 실패 회수, 최근 복구 성공 일자, 최근 복구 실패 일자

서비스키퍼 시스템 설치 환경

  • OS: Windows 2012/2008/2003
  • CPU: Intel x86, Intel Itanium,
  • Hard Disk: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2 MB 여유 공간  

▒ ServiceKeeper는 고객의 업무 서비스를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Windows 2012/2008/2003 시스템의 서비스를 백그라운드에서 죽었는지 살았는지 계속 감시합니다.
시스템 관리자께서 특정 서비스를 계속 운영하고자 한다면 이를 서비스키퍼에 간단히 등록만 하여 주면 지정된 서비스는 계속 서비스 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.